신용등급 조회 및 신용등급(신용평가점수)올리기 노하우 꿀팁

2017. 9. 22. 20:30생활필수 꿀정보

 이전 글에서 신용등급 관리하는 기본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엔 나름대로 신용평가를 위한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13회까지 무료로 신용등급 확인 가능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습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첫걸음은 자신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를 수시로 확인하는 등 평소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개인신용등급은 신용조회회사 CB;Credit Bureau 나이스평가정보코리아크레딧뷰로에서 금융거래 실적 등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책정합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신용조회회사(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4개월에 한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확인으로 인한 등급 하락은 없음

신용등급을 확인(조회)하더라도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신용조회사실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으나 201110월 이후부터는 신용등급조회 사실은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조회)해도 됩니다.

 

 

신용등급에 대한 이의제기도 가능

자신의 신용등급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우선 신용조회회사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용등급 산출 근거 등을 확인하고 설명들을 수 있습니다설명에도 불구하고 이의가 있는 사람은 금융감독원 민원센터(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를 통해 이의제기가 가능하며, 금융감독원은 이의제기 내용의 타당성을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줍니다.

 

 

대출금 상환이력

대출금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한 정보는 금융소비자가 부채를 상환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 것으로 평가하여 신용평가시 긍정적 정보로 반영됩니다.

 

 

 

신용카드 사용 금액 및 기간

적정한 금액(ex 30만원 ) 을 신용카드(체크카드 포함)로 결제하고 연체없이 상환하면 긍정적 정보로 반영됩니다. 아울러, 신용카드를 연체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평점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연체상환 및 연체상환 후 경과기간

연체된 대출금을 상환하면 신용평점이 올라갑니다. 연체금을 상환하는 즉시 연체 이전의 등급으로 회복되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적인 연체 없이 성실한 금융생활을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등급이 회복됩니다. 만일 연체가 여러 건 있는 경우 연체금액이 큰 대출보다, 연체가 오래된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신용등급 회복에 유리합니다.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 실적

통신공공요금 등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정보를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신용평가시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들은 휴대폰요금 등 통신공공요금 납부실적을 꾸준히 제출하는 것이 신용등급을 올리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